유림치과병원
공개상담

신경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ㅈㅅ (110.♡.55.114) 작성일20-03-16 20:14 조회81회 댓글1건

본문

11월달에 작은어금니 신경치료하고 크라운으로 씌웠는데요...
요즘 자꾸 작은어금니 치아가 욱씬거리고 시려요
통증도 심하고요
신경치료한 치아가 아플수도 있나요??
치과에 가서 다시 치료 받아야 할까요?
만약 다시 신경치료 받아야 한다고 하면
비용은 추가적으로 더 내야 하나요??
답변
임용모 원장

안녕하세요. 김ㅈㅅ님~
유림치과병원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년 11월이면 약 4~5개월 전에 신경치료를 받고 크라운을 씌우셨는데 그 부위에 통증이 생기셨군요.
이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괜찮은데, 지속적으로 발생하신다면 내원해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재발한 원인이 크게 두 가지 정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내부의 신경을 제거하고 약재로 메운 치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통증이 재발하지는 않지만,
모세혈관처럼 뻗어있는 미세신경까지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해서 염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드물지만 이런 경우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에는 문제가 없지만, 치료를 받은 치아 주변의 잇몸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치아내부가 아닌 외부 잇몸뼈에 염증이 생겨버린 것이죠.

신경치료를 받았던 치아 부위의 X-ray를 찍어보고 원인을 찾은 뒤에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원인에 따라 진행하게 되는데(치아내부 원인과 외부원인)
1) 치아 내부에 미세조직에서 염증이 발생한 경우는 재신경치료를 받고 통증이 완전히 가라앉을때까지 기다리고 난뒤,
통증이 재발생하지 않으면 크라운을 다시 제작해서 씌우시면 됩니다.
재신경치료비용은 건보청구되어 나오고, 크라운비용은 워런티기간 내에 있어서 무상입니다.
만일 통증이 지속되면 신경치료를 다시 한번 더 해보거나 발치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그 경우엔 직접 설명드리겠습니다.

2) 치아 외부 잇몸뼈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그 부위에 물리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면 제거하면 되지만
뿌리끝에 염증이 크게 발생한 경우에는 발치를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 경우도 임플란트나 브릿지를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주변치아의 상황 등을 보고 직접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 해결되셨나요. 감사합니다.